성경에서 발견한 교육 방법, '하브루타'
성경에서 발견한 교육 방법, '하브루타'
왜 유대인 중에 창의적이고 뛰어난 인물이 많을까. 최근만 해도,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와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모두 유대인이다. 앞
으로 4차 산업 혁명이 진행되면 유대인 중에 더 많은 세계적 인물이 나올 것이다.
한국 학생들의 평균 IQ와 공부 시간은 세계적이지만 창의성은 몹시 뒤떨어진다.
문제는 교육 방식에 있다. 한국의 교육은 지식을 외우는 공부, 이를 평가하는 점수
따기와 등수에 치우쳐 있다. 한국 학생들은 시험을 위해 외우고 시험을 보고 나면
잊어버리는 과정을 반복한다.
유대인들의 교육 방식은 어떠한가. 요즘 세계가 주목하는 유대인 교육 방식은 동반
자라는 뜻의 아람어 하브루타(Chavrusa, chavruta, havruta)다.
토라 연구와 관련해 사용하던 하브루타는 현재 토라와 상관없이 교육 방법론을 뜻
한다. 대체로 일반 분야에서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유대인들은 말씀 해석을 주입식으로 배우지 않는다. 전통적 토라 도서관 예시바(yesh
iva)와 교육기관 코렐(Kollel)의 분위기는 몹시 소란스럽다.
시끄러운 도서관, 시끄러운 교실이라니. 한국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풍경이지만 놀랍
게도 사실이다. 그곳 책상은 두 명이 마주 보는 식으로 놓여 있다. 마주보고 앉은 두
사람에게 토라 구절들을 토론 시키기 때문이다. 손을 마구 흔들며 언성을 높이는 것
역시 다반사다. 두 사람은 토라 본문을 놓고 서로에게 질문하고 토론하며, 이를 자신
의 삶과 사회에 적용한다.
뇌는 자극을 받고 학생들은 시간 가는 줄 모른다. 노력하는 이가 즐기는 이를 이길수
없다고 했다. 하브루타의 가장 큰 장점은 배움의 즐거움을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하브르타는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질문받고 질문하며 자기 견해를 객관화하고 지식을
내면화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법을 터득하는 교육 방식이다. 지식을 알려주기
보다는 지식을 터득하는 법에 핵심이 있다. 하브루타가 토라 교육을 위해 유대인 사이
에 대중적으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이후로 알려졌지만,그 기원은 매우 오래됐다.
신명기 6장 7절은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언제 어디서나 강론하라고 명한다.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
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 6:7)."
여기서 "강론하라" 원어 디베르는 "그것에 관해 말하라", "이야기를 나누라" 는 뜻이다.
16세기 이탈리아 랍비 오바디야 세포르노(Ovadiah Seforno)는, 전도서 4장 9-10절에서
혼자보다 두 사람이 함께할 때 좋은 것은 서로를 받쳐 주고 세워 주기 때문이라는 내용에
근거해 하브루타에서 왜 두 사람이 토론하는가를 설명한다.
"두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저희가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혹시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둘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전 4:9-10)."
토라 연구에 하브루타식 교육을 하다보면 상당수 학생이 토라를 해석하는데 혼돈과 회의에
빠지는 기간이 온다고 한다. 선입관과 고정관념이 깨지고, 가치관과 세계관이 흔들리기 때
문이다. 이 과정이야말로 도약의 기회다. 대부분은 이 과정을 거쳐서 더욱 성숙 해진다.
정통 유대인에게 하브루타는 신명기에서 명령하듯 학교교육을 넘어 삶의 모든 부분에 일상
적으로 쓰인다. 유대인 아버지는 자녀들과 토론하는 전통이 강하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직
장에서, 부모와 형제와 친구와 동료와 짝을지어 질문하고 토론하며 논쟁하는 것은 유대인들
이 성경에서 발견한 모든 시대를 뛰어넘는 위대한 교육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