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월리암 맥도날드 저


                          1과   하나님의 복음

                                                                       (1장1절~17절)


   로마서의 주제는 무엇인가?


   본 서신서의 주제는 복음입니다. 사도바울은 먼저 이것을 밝히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본 서신서의 저자임을 밝힌 후에, 자신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복음을 전할 사명을 가지고 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제 1장에서 복음이라는 말을 1절외에도 세 번이나 언급하고 있습니다(9, 15, 16절)


   복음이란 무엇인가?


   우선 이 복음의 사전적인 의미를 알아보면 "기쁜 소식" 이라고  정의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도바울은 이 단원에서 복음에 대하여 최소한 여섯 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1. 이 복음은 하나님의 복음입니다(1절)

   이 말은 기쁜 소식의 근원이 하나님이라는 뜻이며, 인간에 의해 생긴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2. 이 복음은 구약 선지자들에 의해 약속된 것입니다(2절)

   이 말은 구약만을 믿고, 복음을 한낱 새로 나온 사이비 교리로만 여겨 복음에 대해 적개심을 가진 유대인들을 위하여 특별히 언급된 것 같습니다. 만약 이 같은 유대인들이 있다면, 신명기 18장 15절이나 이사야 7장 14절 말씀들을 찾아봄으로써 복음이 매우 분명하게 약속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3. 이 복음은 하나님의 아들인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기쁜 소식입니다(3절)

   사실상 복음이란, 예수님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즉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죽은 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영원하신 아들로 입증되신 위대한 예수님에 관한 것입니다(4절).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인 동시에 하나님이십니다.


   4. 이 복음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16절).

   이 복음은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5. 이 복음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이 복음은 유대인들뿐만 아니라, 이방인들도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점입니다. 바울로부터 자주 복음을 들었던 유대인들은 이와 같은 말을 매우 싫어하였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 기쁜 소식이야말로 전 인류를 위한 것이라고 거듭해서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성경으로써 이를 증명하였습니다.


   6. 이 복음은 사람이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다는 기쁜 소식입니다(17절)

   이것이 복음의 핵심입니다. 하나님은 행위가 아닌 믿음만 근거로 사람을 구원하십니다.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의(義)


   17절에 의라는 단어가 본 서신 서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잠시 그 뜻을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사실 이 단어는 신약에서 여러 다른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중, 세 가지만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이 단어는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의로써 옳고, 공정하고, 정당한 일을 항상 행하십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다는 말은 하나님은 불공평이나 부정적이거나 그릇됨이 없으시다는 것을 뜻합니다. 17절 말씀에서, 하나님의 의가  복음에 나타난 사실을 봅니다. 다시 말해서 복음은 하나님께서 불경건한 죄인들을 어떻게 구원하실 수 있으며, 어떻게 여전히 공정하실 수 있는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이 그의 피조물들에게 요구하시는 완전한 표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롬 10:3). 하나님 자신은 의롭기 때문에 천국에서 그와 함께 거하고자 하는 자들에게 완전한 의를 요구하십니다. 앞으로 상고할 것이지만, 사람은 자기 자신의 노력으로는 의를 얻을 수 가 없습니다.


   3.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이 그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주시는 완전한 신분을 가리키는 것입니다(고후 5:21). 그러므로 하나님은 스스로 의롭지 못한 자들을 완전하신 그리스도를 통해서 보시기 때문에 마치 의로운 자들처럼 여기십니다.


   사도 바울은 본 서신서의 처음 17절까지의 말씀을 통해서 주제로 소개한 후, 앞으로 더 상세하게 설명하고 자 하는 몇 가지 요점들을 아주 간략하게 진술하였습니다.

Posted by 행복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