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세제를 이용한 집안 청소 노하우
6 라이프투데이 2014.09.20 06:48:13
조회 355 댓글 1 신고

 

    

식초, 베이킹 소다, 구연산만 있으면 합성세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깨끗한 집안 청소가 가능하다. 몸에도 안전하고 환경에도 좋은 친환경 세제를 사용한 집안 청소 노하우를 공개한다.

#식초

   
 
식초는 화장실 바닥에 낀 물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먼저 식초와 물을 섞어 화장실 곳곳에 뿌린 후 칫솔이나 솔을 이용해 문지르면 화장실의 찌든 때를 말끔하게 없앨 수 있다.

살균효과가 뛰어난 식초는 주방청소에도 쓰인다. 식초에 소금을 섞어 싱크대를 닦으면 음식 찌꺼기와 세제 잔여물, 물 때 등이 사라진다. 만약 개수대에서 악취가 난다면 식초와 얼음을 거름망에 넣은 다음 찬물을 틀면 단시간 내에 냄새제거가 가능하다.

식초는 전자레인지 청소에도 도움이 된다. 물과 식초를 3:1의 비율로 섞어 전제레인지 안에 뿌린 후 약 3분간 돌린다. 그 다음 행주로 닦아내 깔끔한 전자레인지를 만들 수 있다.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 역시 친환경 세제 중 하나로 꼽힌다. 베이킹 소다를 플라스틱 도마에 뿌린 후 물에 적신 수세미로 닦으면 도마에 남아있던 각종 얼룩이 사라진다. 뿐만 아니라 음식물이 눌어붙은 냄비에 베이킹 소다와 물을 넣고 약 10~15분간 끓이면  바닥에 붙은 음식물이 부드럽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베이킹 소다는 유리창에 남아있는 스티커 자국을 제거할 때 효과적이다. 유리창에 비눗물을 부은 후 그 위에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뿌린다. 그 다음 천으로 닦아내면 스티커 자국이 말끔하게 제거된다.

베이킹 소다를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구역은 바로 거실 카펫. 베이킹 소다를 카펫에 뿌려 3~4시간 둔 다음 진공청소기로 밀면 카펫에 있는 먼지를 없앨 수 있다.

#구연산

   
 
구연산은 산성이기 때문에 알칼리성인 비누찌꺼기를 제거하기 적합하다. 구연산물을 세면대와 샤워기의 수도꼭지에 뿌린 후 헝겊으로 닦아내면 물때가 완전히 녹아 반짝이는 수도꼭지가 만들어진다.

샤워기에서 물이 나오는 부분은 세척이 어려워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데, 대야에 구연산과 베이킹 소다, 물을 함께 넣고 샤워기를 담가두면 많은 양의 세균이 사라진다. 또한 구연산에 물을 섞어 변기 안과 밖 구석구석에 뿌린 다음 수세미로 문지르면 변기가 한결 깨끗해진다.

Posted by 행복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