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의 효능, 다이어트에 좋다던데… 먹는 방법은?

  • 입력 : 2015.04.30 10:27

상추의 효능은 무엇일까? 고기를 먹을 때 잊어서는 안 될 대표적인 쌈 채소로 사랑받고 있는 상추는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에 좋은 채소다. 상추의 효능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상추 줄기에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신경안정 작용을 도와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준다. 상추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본다.

상추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돕고 긴장을 완화해 피로 해소를 도와준다. 이는 상추를 천연 강장제라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상추는 변비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 상추에는 다양한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고, 상추의 95%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변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막고 변의 양도 늘려준다.


	화분에서 상추가 자라고 있다.
화분에서 상추가 자라고 있다./사진=조선일보 DB

다이어트를 할 때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는 칼슘이다. 2009년 3월 캐나다 라발대학 의대에서는 충분한 칼슘 섭취가 식탐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다. 상추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칼슘이 부족하면 뇌가 이를 채우기 위해 음식을 먹으라는 명령을 내리는데, 상추에 든 칼슘이 이런 명령을 효과적으로 차단시킨다는 것뿐만 아니라 지방을 분해해주는 기능을 해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준다. 또한, 상추에 들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의 적인 부종을 해결할 수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 언제든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상추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금물이다. 상추를 이용해 다이어트를 할 때는 평소 식사와는 다르게 식사량을 줄이고 하루에 여섯 끼 정도로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밥은 2분의 1로 줄이고 현미나 잡곡밥과 함께 곁들여 먹는다. 상추에 밥을 싸먹을 때 쌈장이나 고추장은 될 수 있으면 많이 먹지 않는다. 장에는 염분이 많으므로 물을 많이 먹게 되면 부종이 생기고 체중이 오히려 증가할 수도 있다.

상추 한 가지 야채만 먹기가 지겨울 땐 삶은 양배추, 오이, 당근, 다시마 등 여러 채소와 함께 먹으면 흡수가 더디고 포만감이 높아 효과적이다. ‘상추 샤브샤브’는 여러 가지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식단이므로 고기와 함께 먹고 싶을 때 권한다.

/ 허다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Posted by 행복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