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
신간소개

"인생이란 생각한 대로만 흘러가지 않아"

입력 : 2010.04.03 03:25 / 수정 : 2010.04.03 11:05

퍼스트레이디
커티스 시튼펠드 장편소설|이진 옮김|김영사
664쪽|1만2000원

시골의 얌전하고 책 좋아하던 소녀가 뜻하지 않은 불운으로 낙태를 경험한다. 소녀는 당황한다. 인생이 생각하고 계획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소녀는 어른이 되어 도서관 사서라는 평범한 직업을 갖지만 훗날 대통령을 꿈꾸는 야심 찬 청년을 만나 사랑에 빠지고, 마침내 퍼스트레이디의 자리에 오른다. 삶의 부침과 영욕, 사랑과 이별, 성공과 좌절이라는 인생의 파노라마가 격정적으로 펼쳐지는 미국판 '여자의 일생'이다.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로라 부시를 모델로 쓴 소설이라 해서 화제가 됐던 작품이다.

교통사고로 애인을 죽음에 이르게 하고 용서를 빌러 간 앨리스는 애인의 형인 피트의 강요에 못 이겨 동침하고 임신한다. 어린 나이에 엄청난 사건을 겪은 뒤 바라보는 세상은 이전의 그녀가 알던 그 세상이 아니었다.

이 소설은 재미있는 소설의 여러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 좌절을 맛본 여자의 멋진 인생 역전을 다룬 대중소설이자 첫사랑에 실패한 소녀가 훗날 대통령이 되는 남자와의 결혼에 이르는 로맨스 소설이고,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성숙해져 가는 과정을 다룬 성장소설이다. 사랑과 결혼, 임신과 낙태를 둘러싼 충돌을 비롯해 미국 사회의 여러 논쟁적 이슈를 다룬 정치소설적 요소도 가미했다.
Posted by 행복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