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 사

믿음,신앙 2016. 6. 3. 08:40

                             감   사

                                                                                                              최 병 배


   세상에서 사용하는 말 중 가장 사람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힘을 주는 말은 무엇일까요? 그 말은 아마도 "감사"라는  말일 것입니다. 실제로 말의 힘은 과학적인 실험을 통하여서도 밝혀진 바 있는데 한 예로 양파를 "감사합니다" 라고 적혀 있는 물컵과 " 내가 싫어" 라고 적혀있는 물컵에서 키운 결과 놀랍게도 "감사합니다' 라고 적혀 있는 물컵에서 자란 양파가 '내가 싫어" 라고 적혀있는 물컵에서 자란 것과 달리 훨씬 싱싱하고 잘 자라고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한 과학자가 8년동안 진행한 말에 대한 물의 반응 연구에서 물은 부정적인 말에는 그 형상이 깨지고 불완전한 형상을 보였지만 "감사", "사랑"과 같은 긍정적인 말에 대하여는 아름다운 육각의 형상을 나타낸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성경에도 감사라는 말이 참으로 많이 등장합니다. 성경 사전을 보면 감사라는 말이 포함된 성경 구절은 188구절이라고 합니다. 감사의 의미를 담고 있는 말까지 포함한다면 이보다 훨씬 더 많은 구절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성경은 참으로 감사의 말로 넘쳐나는 구절이 참으로 많지만, 그중에서도 장 전체에서 감사라는 단어가 빠지지 않는 성경이 있습니다. 시편 136편입니다. 총  26절로 구성된 이 성경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26가지의 감사의 이유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26가지의 감사 제목을 내용별로 분류하면 크게 6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조자

시편 136편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감사 제목은 바로 이 땅의 창조자 되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입니다.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시 136:5)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창조자로서 모든 피조물에게 영광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성경의 많은 부분에서 이 창조자 하나님 되심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이사야 45:5-7)

오직 온 우주를 만드신 분은 하나님 한 분이심을 우리는 감사하며 찬양하여야 합니다.

2.  구원자

 두 번째 감사 제목은 죽음 가운데서 인간을 구하시는 구원자로서의 하나님입니다.

바로와 그의 군대를 홍해에 엎드러뜨리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시편 136:15).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누구이십니까? 그 아들 예수를 이 땅에 보내시고 십자가의 죽으심을 통하여 우리 모든 인간을 구원하신 구원자이십니다.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골로새서 1:13,14).

3.  톹치자

세 번째 감사 제목은 온 우주를 운행하시는 통치자 하나님에 대한 감사입니다.

큰 왕들을 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시편 136:17).

하나님은 모든 왕을 지으시고 다스리시는 왕이십니다. 그분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널 때 바로 왕과 군대를 물에 잠기게 하시고 가나안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대항하는 모든 왕들을 멸하셨습니다.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골로새서 1:16) 우리의 하나님은 우주를 운행하시며 우리의 삶을 다스리십니다.

4.  증여자(giver)

네 번째 감사 제목은 하나님께서 우리 믿는자들에게 하늘나라의 기업을 갖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편 136;21).

그분은 마치 부모가 자녀들에게 유산을 나누어 주는 것 같이 우리의 기업을 세워주시는 분이십니다.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사도행전 20:32). 우리 하나님을 믿고 구원받은 자들은 하늘나라의 놀라운 기업을 유산으로 받게 될 것입니다. 할렐루야

5.  응답자

다섯 번째 감사 제목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간절한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우리를 비천한 가운데에서도 기억해 주신에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시편 136:23).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기도를 들으시고 환난과 어려움 가운데에서 드리는 간절한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것입니다.

의인이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들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톤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시편 34:17,18).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진실된 하나님을 향한 기도를 들으실 뿐만 아니라 응답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6.  공급자

여섯 번째 감사 제목은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모든 육체에게 먹을 것을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시편 136:25). 우리는 살아가면서 얼마나 많은 염려와 걱정가운데 사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염려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며 이 땅의 피조물들을 살리시고 먹이시는 것처럼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마태복음 6:25,26).

25가지의 감사제목을 기록한 시편 136편은 이제 마지막절 26절을 통해 이렇게 마무리를 하고있습니다.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이 말씀은 무슨 의미일까요?

네. 우리의 감사 제목은 오직 하나님 그분 한 분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이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창세기 15:1)

Posted by 행복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