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라
4장
나의 은사는?
지역교회에서 해야 할 일을 생각할 때 당신은, "나는 무슨 일에 적합한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고 어떻게 당신이 지닌 은사를 개발해야 할까요?
먼저 우리가 사는 시대는 영적인 메시지의 시대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복음은 영적인 복음이며, 신자들은 영적인 제사를 드리고 영적인 집을 세웁니다. 이러한 영적인 사역을 수행하기 위해서 교회에 영적인 은사들이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영적인 사역은 오직 영적인 수단들에 의해 수행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영적인 은사는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통해서 자신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 주신 능력입니다.
지역교회에 어떻게 기여하느냐를 생각할 때 당신은 자연적인 재능과 영적인 은사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당신이 대중적으로 말을 잘 한다고 해서 그것이 당신이 전도자나 교사의 은사가 있음을 말해주지는 않습니다. 당신이 일을 잘 감독하고 또 사람들과 잘 사귄다고 해서 그것이 당신이 양떼의 목자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로마서 12장, 에베소서 4장, 고린도전서 12장에서 영적인 은사의 목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은사 중 일부는 오늘날도 존재하며, 일부는 오늘날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글의 목적은 그런 문제를 논의하는데 있지 않으며, 다만 사도와 선지자와 방언 등 표적의 은사들은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그 목록을 살펴볼 때 당신에게는 어떤 은사가 주어졌다고 생각되는지요?
어떤 은사들은 다른 것보다 덜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전도자나 교사가 되는 것이 돕는 자가 되는 것보다 훨씬 좋아 보이지 않나요? 혹은 권면하는 것이 섬기는 것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나요? 오늘날 "사역(ministry)이라는 말은 가르치는 일에만 제한하고 있지만 사실은 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먼저 당신에게 주어진 은사가 무엇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을 기도제목으로 삼는 것은 잘하는 것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당신은, "내게 적합한 일은 무었인가? " 하는 문제를 정직히 직면할 수 있습니다. 기도 가운데 곰곰이 생각해볼 때 당신은 어떤 특정 분야에 마음이 끌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는 전혀 예기치 않은 환경에 끌려 그 일을 하다보면 자기에게 주어진 은사가 그 쪽임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은사를 준 다음 당신의 은사가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미로를 당신 앞에 두는 것은 하나님의 방법이 아닙니다. 다른 모든 영적인 생활이 그렇듯이 이 문제에 있어서도 구하면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자는 영적인 은사를 소유하고 있으며, 당신이 봉사할 영역을 찾는 것은 당신의 책임입니다.
두 번째로, 당신이 항상 당신의 은사가 무엇인지를 판단하는 최선의 결정자는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당신은 소유하지 않은 은사를 사용하려고 애쓸 수도 있습니다. 형제들의 견해가 당신이 올바른 영역에 몸담고 있는지 말해줄 수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스스로 복음 전도자로 생각하는데 아무도 복음을 전해달라고 부탁하지 않는다면, 그 점을 곰곰이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형제들이 안목이 짧다든지 당신을 시기한다든지 등등 불평하지 마십시오. 만일 당신이 스스로 섬기는 은사라고 생각하는데 교회가 어려움 중에 있는 성도들 을 당신에게 부탁하지 않는다면 그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십시오. 당신이 소유하지 않은 은사를 추구하는 것은 실망과 좌절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당신에게 적합한 일마저 다른 사람들에게 넘겨주는 결과를 낳습니다.
당신의 은사를 알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은 당신의 은사활용을 겪어본 사람들의 반응을 보는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돕고자 한다면, 그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당신의 수고를 통해 도움을 얻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만일 당신이 가르치고 있다면, 성도들이 유익을 얻고 있나요? 만일 당신의 수고의 결과가 유익이 되지 않는다면 당신은 스스로의 행동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서 칭찬을 구하라거나, 모든 사람이 항상 당신의 은사활용을 인정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모름지기, 위에서 말한 원칙을 따르면,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시지 않은 일을 하려고 애씀으로써 겪는 많은 어려움으로부터 당신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은사를 소유하고서 그것을 소홀히 할 수도 있습니다. 바울은 "네 속에 있는 은사를 조심 없이 말라(소홀히 하지 말라)" (딤전 4:14)고 디모데에게 권면합니다. 은사를 소홀히 하는 것은 은사의 가치를 알지 못한 소치입니다. 그것은 영적인 일에 대한 관심의 결핍이요, 그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한 소치입니다. 만일 당신이 하나님이 주신 것을 소중히 생각한다면, 당신은 주인의 일에 사용될 수 있도록 그것을 잘 개발해서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 (딤후 2:15)으로 자신을 다듬어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은사를 개발할 수 있을까요?
첫째로 개발해야 할 것은 당신의 삶에 나타날 그리스도인의 성품입니다. "자신을 삼가라" (딤전 4:16). 당신은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지 못하면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없습니다. 당신의 삶이 현대의 우상으로 가득차 있으면서 사람들에게 "우상에게서 하나님께로 돌이키라" 고 외쳐봐야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당신이 세상에 푹 빠져 살면서 믿는 자들에게 세상과 성별된 삶을 가르친다면 아무 반응을 얻을 수 없습니다. 당신의 태도가 은혜롭지 못하다면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세상은 "능력만 있으면 어떤 삶을 사느냐는 중요치 않다"고 말하지만 영적인 일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을 읽어보면, 당신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내려면 기도에 힘쓰고 집회에 참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성장을 하려면 반드시 은사가 활용되어야 합니다.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불일 듯 하게 하라" (딤후 1:6). 은사를 그냉 방치해두지 마십시오. 은사를 방치해두면 하나님이 의도하신대로 효과적인 무기가 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전도자의 은사가 있는데도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들이 제기하는 의문에 답하거나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를 도울 수가 없습니다. 은사를 꾸준히 사용하십시오. 그러면 당신이 유용한 도구로 성장하는 것을 볼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3장을 주의 깊게 읽어보고 은사를 사용하는 동기가 항상 사랑이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으십시오. 다른 사람보다 은사가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일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일해서는 안 됩니다. 고린도전서 13장의 특질들을 나타내십시오. 그러면 당신의 봉사가 놀랄 만큼 가치를 발할 것입니다.
끝으로, 당신이 어떤 은사를 소유하든 그것을 자랑하지 마십시오. 또 원하는 은사를 소유하지 못했다고 해서 영적인 열등의식을 가져서도 안 됩니다. 하나님은 실수가 없으십니다.
그러므로 영적인 일에 자신을 전적으로 드리십시오. 당신은 할 일이 있으며, 또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았습니다. 세속성이나 게으름이나 관심 부족으로 인해 그러한 특권을 스스로 저버리지 마십시오.
'좋은 책을 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라 5장 성경공부는? - 2 (0) | 2017.03.07 |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라 5장 성경공부는? - 1 (0) | 2017.03.06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라 3장 교회생활은? (0) | 2017.03.03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라 2장 침례는? (0) | 2017.03.02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라 1장 구원받았다! 이제는? (0) | 2017.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