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라

                                          5장

                                     성경공부는? - 2


   다음 질문은, 어떻게 성경을 공부하느냐입니다. 하나님 말씀은 여러 기자들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수천 년 기간에 걸쳐 기록한 66권의 도서관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어디서 시작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됩니다.

   성경은 처음부터 접근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성경의 전체적인 계획과, 하나님이 다양한 시대에 다양하게 인간을 다루신 방법을 배우십시오. 당신은 그런 시대를 세대(dispensations)로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예를 들어, 구약에는 교회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과, 또 오늘날 찬송가 가사와 달리 주 예수님은 우리의 왕이 아니시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그분은 이스라엘의 왕이십니다). 만일 성경을 읽으면서 그런 사실들을 사소하게 다룬다면 성경을 공부하는데 있어 더 이상 진전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이따금씩 서너 구절을 읽는 것은 전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그렇게 하면 이 책이 아무 일관된 계획도 없는 무미건조한 책이라는 잘못된 생각과 느낌을 갖게 됩니다.

   성경공부는 반드시 체계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어느 한권을 택해서 그 책의 구조에 친숙해질 때까지 반복해서 여러번 읽으십시오. 처음에는 분량이 적은 책을 택하십시오.

   흠정역 외에 개정역(RSV)과 다아비의 새 번역을 참조하십시오(이런 성경들을 생일 선물로 주고 받으면 좋습니다). 그 역본들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본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십시오. 그리고 다음 질문들에 답해보십시오.

   (1) 누가 이 책을 기록했는가?

   (2) 왜 기록했는가?

   (3) 언제 기록했는가?

   (4) 어떤 구조를 갖추었는가?

   (5) 성경의 다른 책들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제 그 책을 좀더 상세히 살피십시오! 각 단락과 그 다음에 단락 안의 각 구절을 연구하십시오. 자세히 연구하는 정도는 당신이 공부하는 책의 성격과, 또 당신이 얼마만큼 파고드느냐에 달려 있겠지만, 당신이 분명히 기억할 것은 부지런히 자세히 상고하면 그만한 보상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구약성경도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구약성경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우리 주변에는 성경학도들에게 도움을 주는 자료들이 풍부합니다. 여기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최고의 생일 선물이 될 만 합니다).


   1. 스트롱의 성구사전

   2. W. E. 바인(Vine)의 신약성경 낱말 사전

  3.  헤리스, 아쳐, 웰트케의 구약성경 신학사전


   위의 자료들은 본문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영어성경은 때로 같은 헬라어 단어를 두 가지 이상의 다른 단어로 옮겨놓았습니다. 그런가 하면 다른 헬라어 단어들이 같은 영어 단어로 옮겨지기도 했습니다. 위의 자료들을  사용하면 독학으로 헬라어 "전문가"가 되지 않고서도 성경본문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잘 알고 있는 믿을 만한 성경교사들로부터 자료들을 얻으십시오. C.H. 멕킨토쉬의 모세오경이나 모울(Moule)의 바울서신서도 많은 유익을 줄 수 있습니다. 당신은 점차 훌륭한 장서가가 될 것이며, 유익한 책과 믿을만하지 못한 책을 구별할 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많은 책들을 그저 표지만 넘기지 않고 자세히 살피고 참고자료로 적절하게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노트하는 습관을 기르십시오. 성경학도의 수만큼이나 노트하는 방법이 다양하다는 말이 있습니다만, 여기에 몇 가지 도움이 될만한 지침을 소개합니다.

   노트북이나 파일을 성경 각권마다 하나씩 준비하십시오. 거기에 책의 개요와 본문에 대한 자세한 노트를 기록하십시오. 좀더 자세히 작업하기를 원하면, 예를 들어 서신서의 경우에는, 각 구절마다 한 장씩 할애하고, 맨 위에 당신이 사용하는 성경역본의 구절과 당신이 택한 그 구절에 대한 해설을 적어넣으십시오. 때때로 거기에 당신 자신의 설명을 추가하여 훌륭한 참고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백성경이나 낱장으로 뺐다 꼈다 할 수 있는 파일성경을 사용하는 것도 단어의 의미나 개요를 적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펜은 번지지 않는 것을 사용하도록 주의하십시오.

   성경공부를 혼자 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말씀이 전해지는 집회에 참석하거나 잘 가르치는 연로한 분들과 함께 성경을 토론해보면 아주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질문을 던지시고, 당신이 내린 결론이 올바른지 물어보십시오. 읽고, 묵상하고, 듣고, 질문하십시오!

   800여 년 전에 씌어진 한 편지는 여전히 훌륭한 조언을 주고 있습니다.


   " 정한 시간에 정한 본분을 읽기 위해 시간을 내십시오. 이따금씩 생각나는 대로 읽는 것은 아무 유익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마음을 불안하게 합니다. 가볍게 스치는 생각들은 가볍게 무시당하게 마련입니다. 마음을 집중시키십시오. 성경공부가 몸에 배이게 하십시오. 성경은 기록된 때와 같은 심령으로 읽을 때에만 제대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깊은 묵상을 통해 바울의 의도와 마음을 헤아리지 않고서는 바울의 글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실제적인 경험으로 다윗의 시에 나타난 감정을 당신의 것으로 삼기 전에는 다윗의 마음을 결코 헤아릴 수 없습니다. 성경공부가 그냥 읽는 것과 다른 것은, 우정이 손님을 맞는 것과 다르고, 친분관계가 우연히 인사 나누는 것과 다른 것과 매마찬가지입니다. 만일 독자가 저자와 같이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 마음으로 성경을 읽는다면, 성경이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감화해서 그 말씀에 순종하고자 하는 열망을 불일 듯 일으킬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반대로 독자가 전혀 그렇지 않은, 냉랭하고 무관심한 마음으로 성경을 읽는다면, 성경은 그에게 아무 거룩한 감화도 끼치지 못할 것입니다."


   이제 이 고귀하고 복스런 일에 자신을 바치십시오. 주의 깊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연구하십시오. 자신의 유익을 위해 연구하고 배운 교훈들을 실천에 옮기십시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자신이 주님의 일에 넉넉히 사용될 수 있는 준비된 종임을 확신케 될 것입니다.

Posted by 행복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