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왕의 배척당하심(마태복음 13, 14장)-1

왕국에 대한 비유(13 :1-52)

주 예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의해 공식적으로 배척을 당하셨습니다. 이

후에 주님께서 사람과 맺을 수 있는 유일한 가족관계는 영적인 관계입니다.

육신적인 관계는 영적인 관계에 그 자리를 내어주었으며, 유대인이든지 이

방인이든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가족 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 집"에서 나가셔서 "바닷가"에 앉으신 주님의 행동은 상징적

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 "집'은 하나님께서 이전에 거하셨던 이스

라엘이며, 바다는 이방인 세상을 의미합니다(계 17 :15). 12 :46-50의 사건

과 예수님께서 집을 나가 바닷가에 앉으신 사건이 "같은 날"에 일어난 사건

임을 주목하십시오(10절). 마태복음에서는 주님께서 이러한 장소에서 정식

적으로 비유를 사용하신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주님께서 비유를 사

용하여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제자들은 놀라서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제자

들의 질문에 대해 주님께서는 비유는 어떤 자들에게는 진리를 드러내주며,

또 어떤 자들에게는 진리를 감추기 위한 것이라고 즉시 대답해 주셨습니다.

비유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는 새로운 진리를 드러내 주지만 주님

의 대적들에게는 진리를 가리워줍니다. "너희"-주님을 믿는 자들-라는 표

현과 "그들"-주님을 거부하는 이스라엘_이라는 표현의 차이점을 주목하십

시오(11-13절). 그리스도께서는 고의적으로 진리를 거부하는 자들에게 억

지로 더 많은 빛을 비추어주시므로써 그들에게 임할 진노를 더 많이 쌓아두

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단지 그들이 선택한 진리에 대해 소경인 상태로 그

냥 놔두신 것입니다.

이 비유들은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사건과 예수님께 대한 공적인 인정

사이에 오랜 시간적인 간격이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천국의

비밀"(11절)은 이 기간과 관계가 있습니다. 구약성경에 나타나 있는 메시야

의 왕국은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한 신정정치였으며,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백성들을 통하여 복을 받도록 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속이 성취되는 과정에 크나큰 변화가 존재합니다. 현재 천국은 "비밀"

혹은 비밀스러운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의 약속들은 결코

취소되어지지 않는 약속들입니다(롬 11 :29). 그러므로 이 약속들과 관련된

모든 계획은 미래의 정한 날까지 연기되었음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그 사

이에 새롭고 변화된 형태의 왕국이 출현하게 되어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질서는 보이지 아니하는 왕, 보이지 아니하는 수도, 민족의 한계가

존재하지 않는 왕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왕국은 세상에 왕이존재하

지 않는 전 기간, 왕의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기간 동안 존재할 뿐만 아니

라 이 왕국은 그분에게 충성을 고백한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국제적인 나

라입니다. 천국의 이러한 일면은 알곡과 가라지,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

지혜로운 처녀와 어리석은 처녀로 상징되는 참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자

들 과 거짓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자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왕이 다시

오실때,그분의 왕국에서 모든 거짓된 자들과 범죄자들을 가려내어 제거

하실 것입니다(41절 ; 24 :40, 41).

1. 씨 뿌리는 자, 씨 그리고 땅(13 :3-23).

이 비유는 세 공관복음서에 나오며, 모든 비유를 이해함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중요한 비유입니다(막 4 :13).

씨 뿌리는 자는 우선적으로 주님이십니다. 이스라엘의 포도원으로부터

더 이상 열매를 찾으실 수 없으셨던 주님께서는(사 5 :7 ; 눅 13 :6) 이제 먼

장래에 거둘 곡식을 바라보면서 씨를 뿌리십니다. 그분이 계시지 않는 동안

에는 우리는 그분을 대신해서 씨를 뿌리는 자입니다.

네 종류의 땅-길 가, 돌 밭, 가시떨기, 그리고 좋은 땅- 가운데 오직 맨

마지막의 좋은 땅만 열매를 내며, 이 땅에서도 산출량에 많은 차이

가 있습니다. 처음 세 종류의 토양에서 아무 열매를 거두지 못한 이유는 씨

앗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씨앗을 받아들인 토양에 문제가 있는 것

입니다. 씨앗은 하나님의 말씀(막 4 :14, 벧전 1 :23)이며, 토양은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보이는 인간의 마음입니다. 길 가와 같은 마음

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들은 듣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자들이며,

말씀에 대한 모든 감동을 악한 자의 세력에 의해 빼앗긴 자들입니다. 돌 밭

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내지만 반대에 부딪힐 때에

자신이 한 모든 고백을 저버리는 자들을 상징합니다. 진실되고 지속적인 역

사가 마음 속에서 일어나지 않은 것입니다. 그들은 믿음을 고백한 자들이지

만 하나님의 진리를 소유한 자들이 아닙니다. 가시떨기는 세상의 염려, 부,

그리고 다른 세속적인 것들이 모든 생명을 가로막도록 놓아둔 자들을 상징

합니다. 좋은 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은 후에 그 말씀을 믿음으로

소유한 자들을 상징합니다. 이 땅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진실된 믿음으로

반응하며, 그결과는 영원에 이르는 열매입니다.

2. 곡식과 가라지(13 :24-30, 36-43)

여기에는 두 명의 씨 뿌리는 자, 두 종류의 작물, 그리고 두 종류의 수확

에 대해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또다시 그 의미를 설명해 주

십니다.

첫 번째 비유에서는 우리가 씨 뿌리는 자일 수도 있지만 이 비유에서는

오직 주님만이 씨를 뿌리는 분이십니다. 이 비유에서 씨는 하나님의 자녀들

을 낳는말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참된 자녀들을 의미합니

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로서 또 다른 씨 뿌리는 자인 마귀는 자기의씨,

즉 자기 자신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자녀들 가운데 심습니다. 사단의 자녀들

은 겉으로 보기에는 하나님의 나라의 자녀들과 너무 비슷하기 때문에 오직

천사들만이 그들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밭은 추수 때까지 두 종

류의 작물이 함께 자라는 장소가 됩니다. 밭은 교회가 아니라 세상을 상징

합니다. 주님께서는 자신의 교회를 종교적으로 혼합되어 있는 장소로 묘사

하지는 않으십니다. 주님께서는 "밭은 세상이요"(38절)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밭은 특히 주님께 대한 믿음을 고백하지만 참된 믿음을 소유하고 있지

못한 기독교계를 의미합니다. 주님께 대한 참된 믿음을 가지고 있는 하나님

의 자녀와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고백하지만 진실된 믿음을 가지고 있지 못

한 사람들 가운데 우리는 종종 참과 거짓을 분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러나 추수 때, 이 세대의 마지막 때가 되면 주님께서 친히 그들을 구분하실

것이며, 그들을 각자의 운명에 처하게 하실 것입니다.

3. 겨자 씨(13 :31, 32)

주님께서는 남은 다섯 가지 비유에 대해서는 해석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우리는 이미 주님께서 해석해 주신 비유들 안에서 주어진 열쇠를 가능한 많

이 사용하여 성경과 성경을 서로 비교해 가면서 그 의미를 파악해 보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나무는 때로 이 세상의 왕국을 상징합니다(단 4장). "새들"은 이미 마귀

와 그의 사자들을 상징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19절). 나중에 주님께서는

겨자 씨가 작고 보잘 것 없음을 강조하셨습니다(17 :20). 우리 손에 들려진

이 세 가지 열쇠를 가지고 우리는 이 비유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인의 믿음의 고백이 오늘날의 기독교와 같은 상태에 이른 모든 과정을 살펴

보면 처음엔 매우 미약했지만 현재에는 땅 속에 깊게 뿌리내린 거대한 나무

와 같은 영향력있는 형태로 성장했습니다. 오늘날의 기독교는 그 그늘에 자

신을 숨기기를 원하여 찾아오는 모든 사람을 가려줄 수 있으며, 모든 이교

와 이론을 포용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의 성장은 비정상적이었으며, 그 성

장의 종합적인 과정은 참된 기독교의 정신과는 반대의 모습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 비유는 크게 성장한 신교, 로마 카톨릭 그리고 동방 정교

등으로 이루어진 현재의 기독교계를 얼마나 잘 그려주고 있는 그림입

니까! 그리고 물론 모든 이교적이 부정한 새들을 담고 있는 셀 수 없이

많은 가지들이 있습니다.

Posted by 행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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