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왕의 선포와 핍박당하심(마태복음 10-12장)-3

뛰어나신 그리스도(12 :1-50)

1.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다(12 :1-13)

2. 중요한 전환점(12 :14-21)

종교 지도자들은 처음으로 예수님을 죽이려는 모의를 세웠습니다. 주님

께서는 그들의 이러한 음모를 알고 계셨지만 그것에 대항하지 않으시고 단

지 그들로부터 자기 자신을 멀리하셨습니다. 그분에 대한 대중의 인기는 계

속되었으며, 주님께서는 여전히 백성들을 축복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저희

병을 다 고치시고"(15절)라는 말씀을 주목해 보십시오. 그리스도께서는 못

고친 병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이사야서 42 :1-4을 통해 우리는 복이 이방인에게로 흘러갈 것이라는 사

실을 알 수 있습니다. 상한 갈대와 같이 연약한 자들에게 대한 주님의 온유

한 태도와 불신 가운데 있는 종교 지도자들에게 대한 주님의 공의로운 태도

사이에는 얼마나 큰 차이가 있습니까? 이스라엘은 본질적인 의미에서 "악

한" 세대였으며, 그들의 실제의 행위에 있어서는 "음란한" 세대였습니다

(39절).

이 부분에는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사건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종

교 지도자들에 의한 주님을 죽이려는 첫 번째 공식적인 모의(14절), 그리스

도의 떠나가심(15절), 그리고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모든 증

인들의 침묵입니다(16절),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에

의해 배척을 받으신 사건은 복이 이방인에게로 흘러가는 계기가 되었습

니다. 그러므로 마태가 이사야의 예언을 인용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멀리있던 이방인들이 그분의 이름을 의뢰하

게 된 것입니다.

3. 정해진 결론들(12 :22-37)

귀신이 들려서 벙어리가 되고 소경이 된 사람을 고친 기적은 주님께서 행

하신 치유의 기적이었으며, 많은 사람들은 이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이 기적을 부인할 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던 종교 지도자들은 이 기적이 사

단의 능력에 의한 기적이라고 주장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예수님

께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어 기적을 행한다는 누명을 씌웠습니다.

주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비난이 매우 어리석은 것이며, 사단의 왕국을 지

배하시는 그분 자신의 능력이 성령님으로부터 나오는 것임을 확증해 주셨

습니다. 하나님의 왕국, 그리고 진정한 하나님의 왕은 그들 가운데 임재해

계셨습니다. 사단은 비록 강한 자이지만 결국 사로잡히게 될 것이며, 그의

집과 그의 소유물들은 탈취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사단을

대적하는 위치에 서야만 합니다. 예수님과 함께 하지 않는 사람은 그분을

대적하는 사람입니다. 중립적인 자리는 있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무지가

아니라 의에 대한 선전포고입니다.

예수님의 삶에 나타난 성령님의 능력을 마귀적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결

코 사함받을 수 없는 죄입니다. 주님을 귀신들린 자라고 간주하는 것은 그

렇게 생각하는 그 사람 자신을 구원의 모든 소망으로부터 끊어지게 만듭니

다. 인류의 죄를 용서해 주시기 위해 세상에 임하신 분을 거절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용서를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유대인들의 불신적인 종교집단은 독사(문자적으로 치명적인 독을 가진

뱀들의 무리)의 소굴이었습니다. 그들의 마음은 독설과 비난으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이들에 대한 주님의 강한 책망의 말씀은 부지불식간에 표출

된 분노의 감정이나 과장된 표현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로운 판단이었습

니다.

4. 또다른 표적을 구함(12 :38-42)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주님께 또다른 표적 보여주시기를 구했습니다.

그들은 얼마나 더 많은 표적을 보아야 만족하게 될까요? 이제 그들에게 보

여줄 수 있는 유일한 표적은 요나의 경험을 통해 상징되는 죽음과부활에

대한 실제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죽음과 부활의 모형을 경험한 요나는 하나

님의 말씀을 이방인들에게 전했으며, 이방인들은 그가 전해 준 말씀을 듣고

회개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죽음과 부활을 상징으로서가 아니라 실제적

으로 경험하실 것이며, 이러한 주님의 은혜를 통해 복이 온 세상에 임하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때 불순종을 경험한 하나님의 종을 통해 하나

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한 니느웨 성 사람들이 하나님의 온전한 종이셨던 분

을 배척했던 사람들에 대한 심판이 내려질 때 일어나서 그들을 정죄할 것입

니다. 시바 여왕 역시 그들을 정죄하는 자리에 함께 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

하면 그녀는 솔로몬의 지혜를 듣기 위해 멀리서 일부러 찾아왔으며, 솔로몬

보다 더 크신 분이 그들 가운데 임재해 계셨습니다. 하지만 그분은 반대자

들로부터 비천히 여김을 받으셨으며 배척을 당하셨습니다. 니느웨 사람들

과 시바 여왕에 대한 이야기에서 니느웨 사람들은 회개의 필요성을, 시바

여왕은 믿음을 가르쳐주고 있음을 주목하십시오. 전자는 자신들의 죄로부

터 돌아섰으며, 후자는 어떤 한 인물에 대해 이끌림을 받아 그에게 나아왔

습니다.복음은 이 두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5. 비어있는 집(12 :43-45)

귀신들의 강력한 힘에 의해 그들의 소유가 되어버린 빈 집에 대한 주님의

말씀은 매우 엄위한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가기 전

에 우상숭배에 사로잡혀 있던 이스라엘은 포로생활 이후에 국가적인 삶으

로부터 이 혐오스러운 범죄를 몰아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이스라엘에

는 새로운 사람들에 의한 근본적인 변화가 없었습니다. 우상숭배가 없어지

기는 했지만 참된 메시야는 배척을 당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역사의

마지막 단계에는 더 한층 강한 악에 의해 지배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

로 이스라엘은 결코 그들의 참된 메시야가 아닌 자를 그들의 메시야로 받아

들이게 될 것입니다(마 24 :15 ; 요 5 :43 ; 살후 2 :3, 4 ; 계 13 :11-18). 따라

서 그들의 마지막 상태는 처음보다 훨씬 더 심하게 될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또한 우리의 개인적인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참된 구주를 영접하지 아

니한 채 어떤 해로운 습관이나 죄를 정복하게 되면 삶이 공허한 상태로 남

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허한 상태는 오래 지속되지 못합니다. 왜냐

하면 곧 죄가 그곳으로 다시 들어오게 될 것이며 상황은 훨씬 더 악화될 것

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진정한 변화가 없이 단지 종교적인 관념으로 믿음

을 고백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새로운 관계(12 :46-50)

영적인 교훈을 주시기 위해 육신적인 관계를 부인하시면서 주 예수님께

서는 진정한 관계가 영적인 토대 위에 놓여있음을 가르치셨습니다. 주님의

모친과 형제들은 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을 상징합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

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주님과 진정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

입니다. 이것은 틀림없이 이방인들이 주님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한 나라였으며, 유대교는 이스라엘의 민족적인 종교

였습니다(갈 1 :13). 이스라엘은 완전히 실패했습니다. 이스라엘이 메시야를

배척한 것은 그들이 범한 죄 중에 가장 큰 범죄였습니다.

Posted by 행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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