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왕의 등장과 증거(마태복음 3, 4장)-3

왕의 증거(4 :12-25)

우리가 앞에서 살펴 본 부분과 이 부분 사이에는 시간적인 간격이 있습니

다. 11절과 12절 사이에 요한복음 1-3장이 들어있습니다. 요한복음을 통해

우리는 침례 요한이 감옥에 갇히기 전에(요 3 :24) 주님께서 예루살렘 근방

에서 이미 안드레와 베드로,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만나신 적이 있다는 사

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메시야이자 왕이시

라는 사실을 이미 믿고 있었으며, 그분에게 헌신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

나 몇 달이 지나고 그들은 갈릴리의 옛 직업으로 돌아갔습니다.

12절에 의하면 침례 요한이 감옥에 갇힌 사건은 이스라엘에 대한 주님의

공적인 사역이 시작되는데 있어서 특징을 이루는 사건이었습니다. 주님께

서는 요한을 헤롯의 감옥에서 구해내려고 하지 않으시고 그 대신 그것보다

더 비참한 노예상태에 사로잡혀 있는 도덕적이고 영적으로 포로된 자들을

자유케 하시는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먼저 "강한 자"인 사단을

결박하신 후에 " 그 세간" 즉 사단에게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을 자유케하는

일을 하시려고 했습니다. 그분은 이제 자라나신 나사렛을 떠나 복음서에 기

록된 주님의 사역의 중심지가 될 갈릴리의 해변가 마을인 가버나움으로 가

셨습니다. 마태는 이것을 통해 이사야9:1,2의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목격

했습니다. 본래 여기에 언급된 지역은 이스라엘의 두 지파에 속한 땅이었지

만 이방인들의 차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스라엘은 영토 뿐만

아니라 이방인들과 구별되는 특성까지도 잃어버리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매우 어두운 영적 상태로 빠져들게 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

제 메시야가 오셨으며,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

늘에 앉은 자들에게빛이 비취게" 되었습니다.

17절에서 예수님께서는 공적인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이때부터 예수님

께서는 비로소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기 시작하셨습니다. 그분은 이스라

엘의 메시야와 하나님의 위대한 선지자로서의 역할을 떠맡으셨으며, 신명

기 18 :18과 19절에 있는 모세의 예언이 성취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예수님

께서 요한이 전파한 하나님의 말씀과 같이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는 말씀을 전파한 것을 주목해 보십시오(3 :2과 비교하십시오).

주님께서는 "천국"(또는 문자적으로 "하늘들의 나라")이라는 단어를 어

떤 의미로 사용하신 것일까요? 천국에 대한 개념은 구약성경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다니엘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줄을"(the

Heavens do rule)이라고 말합니다(단 4 ;25,26). 구약성경의 다른 모든

선지자들과 함께 그는 이스라엘의 왕이시며 메시야이신 분에게 주어질 하

나님의 권위가 땅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 의해 인정을 받게 되는 날이 오리

라는 것을 미리 내다보고 있었습니다. 예루살렘은 그러한 나라의 중심이 될

것이며, 이스라엘은 그러한 나라의 첫 번째 백성이 될 것입니다. 주님께서

는 다윗의 자손으로서 자신의 보좌에 앉으실 것이며, 온 세상을 의와 평강

으로 다스리실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에 이스라엘을 통하여 축복이 이방나

라들에게 흘러갈 것이며, 땅의 모든 백성이 왕의 권위에 엎드리게 될 것입

니다. 또한 세상은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지식으로

가득차게 될 것입니다.(사 2 :1-4; 4 :2-6; 11장; 12장; 시 72편; 렘 33 :15,

16; 단 7 :13, 14).

주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천국에 대해 선포하셨을 때, 그분은 구약성경의

선지자들이 말한 이와 같은 의미로 선포하신 것입니다. 하지만 천국은 정치

적인 측면만을 가지고있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이고 영적인 측면도 포함하

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에 오셨을 때, 그분은 이스라엘이 종교적

인 의식주의와 공허한 신앙고백으로 물들어 있는 것을 발견하셨습니다. 소

수의 경건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종교적인 위선과 거

짓에 빠져 있었습니다. 철저하게 자신을 하나님 앞에 내어놓는 자기 판단이

없다면 천국은 이루어질 수가 없었기에 요한과 주님께서는 회개의 필요성

을 강조하였습니다. 주님께서는 기쁨과 평강의 나라를 육적인 사람들에게

주시려고 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분의 나라는 오직 의의 기초 위에서

세워져야 했습니다. 마태는 이스라엘이 자신의 왕으로 임하신 분과 그분의

왕국을 어떻게 배척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면류관을 드리는 대신 그

들은 자신들의 왕에게 십자가를 지워드렸습니다. 그 이후로 주님께서는 주

님의 보좌에 앉아 계신 것이 아니라 하늘의 영광 가운데 아버지의 보좌 위

에 앉아 계십니다(계 3:21). 이스라엘의 메시야 왕국은 그분이 다시 세상으

로 오실 때까지 연기되었으며, 선지자들이 예언한 대로 이스라엘의 왕은 아

브라함의자손으로서 오직 경건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통해 모든 인류

에게 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1. 이스라엘의 왕이 첫 번째 제자들을 모으심(4 :18-22)

이스라엘의 왕은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소개하실까요? 군대를 모집하

여 힘으로 그 나라를 건설하실까요? 이미 주님 앞에 주님을 향한 반대의 징

후들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주님께서 아직은공식적으로 배척을 당하시

지는 않았지만 예루살렘은 그분의 탄생으로 인해 벌써 소동하고 있었습니

다. 애굽으로 피난을 간 일도 이미 있었습니다(2장). 그분의 왕국은 도덕적

이고 영적인 원칙들 위에 세워질의의 나라이기 때문에 그분은 거기에 합당

한 도덕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을 모으려고 하셨습니다. 그분의 제

자들은 왕의 덕을 반영하는 자들이어야 했으며, 그러 이유로 그분은 시몬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과 더불어 갈릴리 해변가를 걸으셨습니다.

그분은 세속적이고 정치적인 일들에는 관심을 두지 않으셨는데, 만약 그런

일들에 관심을 두셨다면 그분은 아마 그 나라에서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면

에서 가장 탁월하게 준비된 자들을 제자로 삼으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

께서는 반대로 낮은 위치에 있던 사람들, 겸손하고 순종할 줄 아는 평범한

사람들을 제자로 선택하셨습니다. 그분은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

혜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며,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셔

서 아무 육체라도 자기 앞에서 자랑치 못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고전

1 :27-29을 보십시오).

갈릴리 해변에서 제자들을 택하신 사건에 앞서 아마도 여섯 달 전에 주님

께서는 자기 자신을 베드로와 안드레, 그리고 야고보와 요한에게 드러내셨

습니다. 요한은 이것에 관해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요 1 :35-42). 이

사람들은 이미 그리스도가 구세주이시라는 사실을 깨닫고 있었으며, 이제

그들은 그분을 주님으로 인정하고 그분 앞에 복종했던 것입니다. 또한 그들

이 바쁘게 일하고 있을 때 주님을 따르도록 부르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주목

하십시오. 주님은 결코 게으른 자들을 자신의 사역으로 부르시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얼마나 즉각적으로 주님께 순종하는지를 주목하십시오. "저

희가 곧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이러한 표현은 두 번이나 반복

해서 기록되었습니다(20 ,22절). 이렇게 해서 그들은 선생 중에서 가장 훌륭

한 선생이신 주님과 함께 하는 훈련에 들어갔습니다.

2. 첫 번째 갈릴리 여행(4 :23-25)

마태는 북쪽 지방의 유대인 회당들을 방문하신 주님의 첫 번째 위대한 전

도여행을 몇구절로 압축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분은 천국 복음을 전파

하셨으며, 모든 병든 자들을 고쳐주셨습니다. 그분에게는 고치기에 너무 어

렵거나 소망이 없는 질병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주님은 자신을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는" 여호와 하나님으로 이스라엘에게 나타내셨

습니다. 주님께서 행하신 이런 일들을 보고 이스라엘은 그분을 시편 103편

의 말씀을 성취하시는 분으로 인식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죄로 인해 그들

의 마음과 눈은 가려져 있었습니다.

천국 복음과 육체적인 질병을 고치는 기적은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9 ;35과 비교하십시오). 천국 복음은 모든 은혜와 모든 능력을 갖고 계시

며, 구약성경의 예언의 말씀이 의미하는 것과 같은 진심어린헌신을 그들로

부터 받을 준비를 하고 계신 참된 왕이 그들 가운데 임재해 계시다는 사실

을 단지 이스라엘에게 선포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적어도 얼마 동

안은 이스라엘이 이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왜냐하면 온

유대로부터 나온 많은 무리의 군중들이 갈급한 심령으로 그분을 따랐기 때

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흥분과 인기는 얼마 지나지 않아 단지 감정적인

동요에 불과했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Posted by 행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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