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역설
[고린도후서 6: 9~10]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1902년 6월11일. 한국 최초의 선교사인 아펜젤러를 태운 배가 군산 근해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선박이 충돌해 이화학당의 여학생 두 명이 바다에 빠졌습니다. 아펜젤러는 여학생들을 구출하기 위해 바다에 뛰어들었습니다.
자기 자신은 얼마든지 살아날 수 있었으나 두 여학생을 구하고 마흔넷의 나이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미국인들은 그의 죽음을 애석하게 여기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펜젤러는 총명하고 똑똑한 사람이다. 미국에서 얼마든지 미래가 보장된 사람이었는데, 그가 낙후된 조선에서 헛되이 죽은 것은 매우 슬프고 아까운 일이다"
그러나 조선땅에서의 아펜젤러의 헌신과 희생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가 세운 배재학교와 정동제일교회에서 수많은 인재들이 배출되었습니다.
그의 세 자녀는 모두 한국의 선교사로 헌신했고, 그의 헌신과 희생 덕분에 한국 기독교가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에베소서 5:2]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기독교의 진리에는 세상적으로는 미련해 보이고 불합리하게 들리고, 인간적인 지혜나 세상 상식으로는 정반대되고 모순되는 것과 같은 진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즉 기독교 신앙에는 세상이 보는 것과 하나님이 보시는 것이 다른 역설적인 면이 숨어 있습니다.
"역설"이라고 하는 말은 영어로 "Paradox"(파라독스)라고 하는데 이 말은 "모순같이 보이지만 올바른 진리"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나의 이기심을 채우기 위해서.. 남보다 더 많이 가지려고 애씁니다. 그러나 주님 안에서는 약할 떄에 오히려 강함이 되며, 예수님의 종이 될 때 진정한 자유자가 됩니다. 주님은 고난 속에 성숙을, 눈물 속에 기쁨을, 십자가 뒤에 면류관을 넣어두셨습니다.
질그릇 같은 인간이라도 그 중심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모시고 의지하면 겉으로 보기에는 모든 것이 끝나고 망한 자 같을지라도 결국 승리하는 것이 것이 기독교 신앙입니다.
그러므로 기독교 신앙은 악을 선으로 바꾸시는 놀라운 역사, 역설적인 은혜가 넘쳐납니다.
성경에 나오는 신앙의 역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죽어야 산다?
[요한복음 12:24~25]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이름도 알려져 있지 않은 미국 선교사 한 분이 중국에 와서 전도를 하는데, 때마침 이름 모를 전염병이 유행하여 수많은 중국인들이 희생당하게 되었습니다.
선교사는 급히 그 전염병의 병균을 유리병 속에 담아 면역체를 만들기 위해 의학이 발달한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샌프란시스크에 상륙하려고 할 때, 검역소 직원들이 철저하게 승객들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발각되면 면역체고 뭐고 헛일이라고 생각한 선교사는 고민 끝에 병균을 자신의 입에 털어 넣고 유리병은 바닥에 버렸습니다.
조금 뒤 그의 온몸에 병균이 퍼지면서 열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급히 병원으로 달려가서 의사들에게 이렇게 외쳤습니다.
"내 몸은 지금 중국에서 번지고 있는 전염병에 감염되었습니다. 이 병균을 뽑아 면역체를 만들어 주세요. 그것을 중국에 보내 많은 사람들을 살려주시기 바랍니다."
그 후 선교사는 숨을 거두었고, 그 희생의 대가로 전염병의 면역체가 만들어져 중국내의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했습니다.
[마가복음 8: 35]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마태복음 16:2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우리가 이 육신의 생명을 버릴 각오를 하게 되면 도리어 영혼과 육신이 아울러 살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기 싫어서 한 알 그대로 있으면 사는 것 같지만 그것은 죽은 것입니다. 그러나 땅에 떨어져 썩어 죽으면 도리어 백배, 이백배 많은 열매가 열리게 됩니다.
✔주라 그래야 채워 주신다?
[마태복음 19: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누가복음 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세상 사람들은 어찌하든지 받으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든지 움켜 쥐려고만 합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사람은 주기를 힘써야 합니다. 주려고 할 때에 하나님께서 많은 것으로 축복해 주시고 안겨 주십니다.
[잠언 19:17] 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약할 때 강함 주신다?
[고린도후서 12:9]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후서 12:10]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고린도전서 1: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세상은 부자와 똑똑한 사람을 우대하지만 하나님은 가난한 자 자신의 약함을 인정하고 겸손한 자, 자신의 미련함을 알고 지혜를 구하는 자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가난하고 약한 자를 통해서 일을 하시고 어리석고 무능한 사람을 통해서 일을 하십니다.
✔죄가 많은 곳에 용서와 의의 은혜가 넘친다?
의가 많은 곳에 은혜가 많아야 될 것인데 성경은 죄가 많은 곳에 은혜가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죄를 깨달으면 깨달을수록 더 많은 은혜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병약한 곳에 치료와 건강의 은혜가 넘친다?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 쓸데 있다고 성경에 말한 것처럼 건강하면 자기 건강을 의지하기 때문에 예수님의 치료를 구하지도 않고 또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자기의 몸이 약하면 병원을 찾아가고 약을 찾는 것처럼 주를 믿는 자는 치료하는 예수님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가난한 곳에 부요와 형통의 은혜가 넘친다?
배고픈 자가 음식을 찾고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파는 것처럼 가난하기 때문에 부요하신 하나님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돈 있고 부요한 사람이 하나님을 믿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고프고, 헐벗고, 굶주린 사람은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하나님을 찾고 또 의지하고자 합니다.
✔스스로 낮출 때 높임을 경험할 수 있다?
[잠언 16:5]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가장 놀라운 신앙의 역설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사탄의 입장에서는 완벽한 승리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사탄의 참패였고 예수님의 완승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듯이 하늘 보좌를 버리시고, 이 땅에 내려 오셔서 십자가에 달려 피흘려 죽으셨고, 밀알이 흙에 묻히듯이 무덤 속에 갇히셨다가 삼일만에 부활하셨고, 그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구원을 받았습니다.
밀알이 썩는 순간 싹이 나고 줄기가 햇빛을 따라 뻗어 올라 황금밀밭이 되듯 우리도 가정에서 사회에서 밀알처럼 썩으면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한 알의 밀알이 되어 내가 죽고 예수님이 사심으로 더욱 풍성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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