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의 기도는 응답받지 못할까요? : 기도의 장벽 1
[예레미야 29:12~13]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예레미야 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 성경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모여 ‘성경의 가르침’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기도’가 화제로 떠올랐습니다.
“기도한다는 것은 정말 힘들고 어려운 일이야.” 한 연구원이 말했습니다.
그러자 다른 사람도 “기도 시간이 하루 중 가장 힘든 시간일세." "나는 너무 바빠서 기도할 시간도 없다네”라며 참석자들은 기도에 대한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그때 연구원들에게 차를 나르던 봉사자가 웃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요 기도하기가 참 쉽던데요. 아침에 일어나 눈을 떴을 때는 하나님께 영혼의 눈도 뜨게 해달라고 기도하죠. 옷을 입을 때는 경건과 사랑의 옷도 입혀달라고 기도합니다.
세수할 때는 영혼도 정결하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청소할 때는 마음 구석구석도 깨끗하게 해달라고 기도하지요.
식사할 때는 영혼의 양식도 달라고 기도합니다. 지금처럼 차를 나를 때는 사랑도 나르게 해달라고 기도한답니다.
이렇게 종일 기도하면서 보냅니다. 제게 기도는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마태복음 26: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누가복음 21: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다른 사람들은 기도응답을 많이 받는데.. 왜 나의 기도에는 응답이 없을까요?
성경은 간절히 기도하면 반드시 응답하신다고 약속하셨는데, 왜 나는 응답받지 못하는 것일까요?
내 기도가 응답받지 못하였다고 해서 하나님이 내 기도를 듣지 못하시거나 하나님이 무능력한 것은 아닙니다.
이는 단지 우리의 마음을 가로막고 있는 ‘장벽’으로부터 오는 결과입니다. 즉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지 하나님께 잘못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사야 59:1~2]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가 당신의 뜻을 벗어나거나 당신의 성품과 모순된 것이라면 그 기도에 응답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과의 대화의 선을 단절시키는 장벽은 과연 무엇일까요?
성경은 기도를 방해하는 여러가지 요소를 기록하고 있는데, 우리의 기도생활속에 자리잡고 있는 심각한 문제 네 가지 장벽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출처 : 워런 위어스비의 “당신의 기도가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를 아십니까?”)
기도가 응답받는 데 첫번째 장애는 우리가 삶 속에서 품고 있으면서 자백하지 않는 “알고 있는 죄”입니다.
[시편 66:18] 내가 나의 마음에 죄악을 품었더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예수님을 제외한 모든 인간은 죄인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죄는 자신의 마음 속에 어떤 죄를 품고 있음을 인식하고 또 그 죄가 어떤 죄인지 알면서도 정직하게 인정하고 회개하지 않고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는 나의 기도를 듣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이 그렇게 반응하는 이유는 우리가 위선적이기 때문입니다.
[요한일서 1:6]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
우리의 말과 행동이 서로 다르며 죄를 감추는 것은 하나님을 크게 모독하는 행위입니다.
오늘 날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죄와 하나님을 무시한 채 물질적인 부를 축적하는 데에만 급급하게 살아갑니다. 그들은 어려움을 당하여 거의 죽게 될 지경에 이르러서야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기 위해 부르짖습니다.
[마태복음 5:29]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주님은 이 말씀에서 문자 그대로 행하라고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
육체적인 수술로써 영적인 치유를 기대할 수 없으며 오히려 죄가 점점 더 커져서 존재를 파괴하기 전에 죄의 문제를 철처히 해결해야 한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요한일서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그래서 주일 예배 중 처음 부분에 이 말씀을 읊조리며 회개의 시간을 갖습니다. 우리가 죄를 고백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용서해 주시고 우리의 모든 잘못을 깨끗하게 해 주십니다.
기도의 응답을 방해하는 두번째 장벽은 ‘이기심’입니다.
[야고보서 4:1]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이 말씀은 싸움과 다툼이 일어나는 원인은 바로 내 안에 있는 분쟁을 일으키는 이기적인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4:2~3]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자기 자신만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 잘못은 아니지만,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깨닫기 전에 이기적으로 자신의 요구만을 먼저 늘어놓는 것은 잘못입니다.
주기도문에 보면 우리 자신의 것보다 하나님 나라의 일을 우선하셨습니다.
[마태복음 6:9~10]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먼저 하나님의 관심사에 대해 기도한 다음 우리는 이렇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6: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우리의 필요를 채워 주시기를 기뻐하시지만, 이기적인 기도, 자신의 쾌락과 욕심만을 채우기 위한 기도에는 응답하시지 않습니다.
기도는 자신을 만족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잘 섬길 수 있도록 자신을 위해 기도하고 주님의 뜻을 따라 구할 때 하나님은 그 소원을 이루어 주십니다.
우리의 기도는 이기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기도할 때 성령님께서 통찰력을 주시도록 구하고 하나님의 뜻 안에서 기도하는 법을 알기 위해 말씀으로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기도의 응답을 방해하는 세번째 네번째 장애는 무엇일까요? *
'뉴스, 스크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게이츠'가 말한 뜨끔한 명언 (0) | 2019.09.17 |
---|---|
내 기도가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 2 (0) | 2019.09.16 |
오병이어의 기적: 한 아이의 헌신 (0) | 2019.09.14 |
진정한 친구가 최고의 재테크 (0) | 2019.09.13 |
전에는 죄의 종 이제는 의의 종 (롬 6:15-23) (0) | 2019.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