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왕의 예언(2)( 마태복음 23장-25장)-3
예수님께서 자신의 지상재림에 대해 예언하심(24 :27-25 :30)
제자들의 두 번째 질문은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
오리이까"(24 :4)라는 것이었습니다. 마태는 실제적인 적용과 함께 이 질문
에 대한 그리스도의 대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님의 재림에 관한 몇 가지 구체적인 사항들
1. 주님의 재림의 광경이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짐(계1 :7)- 24 :27
2. 아마겟돈에서 수 많은 살륙이 있게됨- 24 :28
3.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림- 24 :29
4. 하늘에서 인자의 징조들이 나타남- 24 :30상
5. 인자의 징조가 땅의 모든 족속들에게 번민과 고통을 가져다 줌(이스라
엘의 애통을 포함하여-스가랴서 12 :10-12 참조)- 24 :30하
6. 이스라엘을 다시 모으기 위해 천사들을 보내심- 24 :31
환난기간의 마지막에 예수님의 재림에 관한 이러한 진리로부터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교훈은 무화과 나무에 관한 비유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무화과 나무의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이스라엘이 아
닌)가 나면 여름이 매우 가까이 온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마태복음
24 :4-6에 기록된 초자연적인 징조들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주님의 재림은
매우 가까이 다가온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그 날과 시간은 환난 기간이
감해진다는 것을 감안할 때 확실히 알 수는 없습니다(24 :32-36). 두 번째
교훈(24 :37-39)은 당시의 사람들의 삶과 관련된 징조의 영적인 의미와 관
계가 있습니다. 그 시대 사람들에 관한 징조의 의미는 그다지 큰 관심을 끌
지 못할 것입니다. 왜 그렇까요? 그 이유는, 그들이 노아의 시대에 살던 사
람들처럼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생활에 온통 마음이 사로잡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노아의 시대에, 사람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뜻은 아랑곳 하지
않고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고 있었습니다. 노아는 때가 이르러 방
주에 들어갔으며, 곧 이어 세상에 심판이 임했습니다.
예수님의 재림은 신속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24 :40-44). 주님께서 오
실 때에, 그분은 어떤 사람은 심판을 위해 데려가실 것이며, 또 어떤 사람은
왕국의 축복을 위해 남겨두실 것입니다. 그분은 도둑과 같이 가만히 오셔서
악한 자들로 하여금 상실감으로 인해 놀라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의 재림과 연관된 세 가지 비유로써 이 부분은 끝납니다(24 :45-
25 :30). 그 세 가지 비유는 신실한 종과 그렇지 못한 종에 대한 비유
(24 :45-51),열 처녀의 비유(25 :1-13), 그리고 달란트 비유(25 :14-30)를
가리킵니다. 이 각각의 비유들은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동안 주님께 대한
봉사의 독특한 측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1. 종들에 대한 비유(24 :45-51)
이 비유는 다른 사람을 섬기는 사역에 있어서의 실제적인 시험에 대해 말
해 줍니다. 신실한 종은 순종하는 사람으로서 다른 사람을 적극적으로 섬기
며 주인의 오심을 준비합니다. 그는 주인이신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에
축복을 받으며, 천년왕국으로 들어가 주님과 함께 다스립니다. 반대로, 신
실하지 못한 종은 주인이 더디 올 것이라고 생각하여 자기 종들(경건한 유
대인의 남은 자들)을 핍박합니다. 그는 곧이어 방종에 빠집니다. 그는 나중
에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주인에게 책망을 받으며 외식하는 자가 받
는 율에 처해집니다.
2. 열 처녀의 비유(25 :1-13)
이 비유는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올바른 태도에 대해 말해 줍니다. 신랑은
하늘에서 혼인식을 올리고 땅에서 그것을 축하하기 위해 다시 오시는 그리
스도를 가리킵니다. 열 처녀는 주님께서 신부인 교회와 함께 다시 오실 것
을 기다리는 이스라엘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어리석은 다섯 처녀는 기
름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이들은 어리석은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들은 심지가 꺼져갈 무렵에야 비로소 기름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 어리석은 다섯 처녀는 이스라엘의 배도자들입니다. 지혜로운 다섯 처녀
는 신실한 유대인의 남은자(교회는 열 처녀가 아니라 한 명의 순결한 신부
이다)들을 상징합니다. 어리석은 처녀(거짓으로 믿음을 고백한)들은 기름을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에 혼인 잔치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신실한 유대인
의 남은 자들을 제외한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한 심판은 주님의 재림과
동시에 시행될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추스릴 시간적인 여유가 없습니
다. 이스라엘은 준비하든지, 어리석은 자처럼 그냥 있든지 둘 중 하나를 선
택해야 합니다.
3. 달란트 비유(25 :14-30)
이 비유는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동안 자기 직무에 임하는 올바른 태
도에 대해 말해 줍니다. 종들은 주인이 없는 동안 주인의 소유를 맡아 관리
해야 했습니다. 주인은 종들에게 각자의 재능에 따라 달란트를 나누어 주었
으며, 그들이그 달란트를 가지고 얼마나 신실하게 일을 했느냐에 따라 보
상해 주었습니다. 그들이 받은 보상의 본질은 어느 경우에나 주인과 함께
다스리는 일에 참여하는 것이었습니다. 신실치 않았던 종은 불신(이것이 그
의 죄의 원인이었다)으로 인하여 주인의 특성을 올바로 나타내지 못했으며,
그일로 말미암아 왕국에서 쫓겨나 어두움에 던져졌습니다. 예수님께서 다
시 임하실 때 배도자인 불신의 이스라엘도 이와 같은 형벌에 처해 질 것입
니다.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민족들에게 임할 심판(25 :31-46)
24 :30,31은 25 :31과 관계가 있습니다. 전자는 땅의 모든 족속들이 지켜
보는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땅으로 임하시는 것과 그분의 택하신 유대
증인들을 다시 모으시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후자는 동일한 사건을
다루고 있지만 땅의 민족들을 모으시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택하
신 자들"이란 "형제들"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유대인 증인들로서 여기에서
는 민족들을 "양"이나 혹은 "염소"로 나누는 하나의 기준으로 언급되어 있
습니다. "임금"(King, 34, 40절)이라는 주님의 명칭은 주님께서 교회에 대
하여 한 번도 이런 이름으로 자신을 제시하신 적이 없기 때문에 의미가 깊
습니다. 이 이름은 인간 세계에 대하여 주님께서 자신을 나타내는 이름입니
다(계15 :3).
민족들에게 임하는 심판이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그리고 누구에 의해
행해지는 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심판은 천년왕국 이전에 주님께서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 일어날 것이며(31절), 그 장소는 땅 곧 여호사밧 골짜
기(욜 3 :11-16)일 것이고, 이 심판을 행하시는 분은 영광의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이실 것입니다. 주님 앞에 선 자들은 이방 민족들과 형제들입니다.
또한 이 심판은 그 단계에 있어서 이방 국가들에 대한 마지막 심판으로써
천년왕국으로 들어가게 될 것인지 아니면 불못으로 들어가게 될 것인지를
판결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심판을 천년왕국이 끝난 후에, 죽었던 죄
인들에 대해 행해질 크고 흰 보좌의 심판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계 20장).
이방 국가들은 두 부류, 즉 양과 염소로 나누어지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
것이 개별적인 심판이 아닌 집합적으로 복과 저주를 받는 것을 결정하는 심
판이라고 결론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그들이 대환난동안 핍박받는 자들을
먹이고, 입히며, 처소를 마련해 주고, 옥에 갇혔을 때 방문한 것은 개별적으
로 한 일이었습니다.
세 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내 형제"(40절)라고 불리운 사람들입니다. 이
말은 가장 친근한 관계와 애정을 의미하는 말로서 우리에게, 이미 10장에
언급된 바 있는 핍박받는 증인들을 기억나게 해줍니다. 주님께서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10 :40)라고 말씀하신 것은 바로 "내 형제"라고 표현된
사람들에 대해 말씀하신 것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주님께서 그분 자신
을 자신의 백성들과 얼마나 깊이 동일시하시는 지를 생각하면서 12 :48-50
과 사도행전 9 :4을 읽어 보십시오. 여기에 두 짐승(계 13장)의 맹렬한 증오
심의 불 가운데 던져졌다가 은 같이 연단되어 나온(슥 13 :8, 9) 신실한 유대
인의 남은 자들이 있습니다. 이제 그들의 시련은 끝이 났습니다. 구원자가
시온에 오셨으며, 그들의 증거는 진리로 입증되었고, 그들은 영광스러운 승
리를 거두고 주님과 함께 서 있습니다.
임금은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내가 주릴 때에 ...내가 목마를 때에...내
가 나그네 되었을 때에...내가 벗었을 때에...내가 옥에 갇혔을 때에"라고 말
씀하십니다. 그리고그 임금은 또한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마시게 하
였고...영접하였고...옷을 입혔고...와서 보았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제
5장의 약속이 완전히 성취되어 애통하는 자가 위로를 받고, 긍휼이 여기는
자가 긍휼이 여김을 받으며, 온유한 자가 땅을 유업으로 받습니다. "양들"
은 그들이 행한 일로 인해 왕국의 복으로 들어갑니다. 그들은 온전한 은혜
로, 오늘날의 우리와 같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지만 그들은 왕을
대표하는 자들의 친구가 되므로써 그 믿음의 증거를 나타냈습니다. 그들의
믿음은 오직 하나님만이 보실 수 있었지만 그들의 행위는 사람들이 분명히
볼 수 있었습니다. 스크로기 박사는 "우리 손의 행동은 우리 마음의 태도를
반영한다"라고 말함으로 이러한 진리를 잘 표현했습니다.
양과 염소들은 이제 둘 다 "예비된" 각자의 운명에 도달했습니다. 이방인
신자들을 위해서는 창세로부터 예비된 나라가 기다리고 있지만(34절), 본래
사단과 그와 함께 한 악한 천사들을 위해 예비된 영영한 불이 이제는 주님
과 함께 하기를 거절한 모든 사람들을 받아들일 채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천년 왕국은 오직 새롭게 된 자들만을 포함하기 때문에 이 두 부류의 사람
들은 주님의 재림과 함께 그들을 위해 예비된 각자의 운명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주님을 믿지 않았던 모든 사람들이 축출된 다음 천년 왕국으로 들
어간 주님의 자녀들은 영생으로 들어갑니다. 그들은 땅이 "새롭게" 된 그 때
를 즐기며, 복스러운 영원 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들은 믿음으로 하나님 앞
에서 의롭게 된 자들이므로 영생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제 이러
한 생명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이는 이 부분의 말씀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 역시 그리스도의 형제들
입니다. 그리고 그분은 그분 자신을 우리와 너무나 한 몸으로 느끼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세상 사람들로부터 은혜로운 대우를 받든지 그와 반대의 대
우를 받든지 그 모두를 우리와 완전히 똑같이 경험하십니다. 신자들을 범하
는 것은 그분의 눈동자를 범하는 것과 같습니다(슥 2 :8). 그분은 영광 안에
서 그분의 자녀들이 지고 있는 모든 짐을 느끼고 계십니다. 그분의 자녀들
을 해하는 것은 그분을 해하는 것이며, 그분의 자녀들을 섬기는 것은 그분
을 섬기는 것입니다.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
하느니라"(요일 5 :1).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은 세상에서든지 하
늘에서든지 하나님의 모든 축복을 누릴 수 있는 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시금
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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